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뜨거운 감자' 무슨 뜻일까?

2021. 1. 24.
반응형

TV 방송을 보거나 뉴스, 신문 등을 보다 보면 뜨거운 감자라는 말을 사용 할 때가 있습니다. 뜨거운감자가 도대체 어떤 의미를 지닌 말이길래 신문이나 뉴스에서 차용해서 사용할까요?? 원래 뜻은?

뜨거운 감자 무슨 의미? 원래 뜻은 무엇?

뜨거운 감자의 의미

우리나라에서 뜨거운 감자라는 말은 간단히 말하면 핫이슈, 또는 쟁점, 논쟁거리 등으로 사용되고 있는 말입니다. 신문이나 뉴스에서 뜨거운감자 라고 적혀있는 말을 핫이슈로 바꿔 말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는것을 알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는것은 한국 내의 사용일 뿐입니다. 

뜨거운 감자 원래 뜻

원래 뜨거운감자는 이런 뜻이아니에요.

방금 막 쪄낸 뜨거운 감자를 먹어본 적이있나요?? 아니면 고구마라도 말이죠.

방금 막 쪄낸 뜨거운 감자를 한입 크게 베어물면 너무나도 뜨거워서 쉽사리 삼키지도 못하고 뱉지도 못하는 곤란한 상황을  맞이하게됩니다. 바로 이런상황이 실제로 뜨거운감자, Hot Potato의 뜻입니다.

주로 뉴스나 신문 사설 등에서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되어 민감한 사안들을 내려놓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바로 처리하지도 못하는 문제를 가르키는 뜻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최근 난리가 난 '정인이 사건'이 그 대표적인 이야기가 될수있죠. 실수로라도 잘못 말했다가는 바로 표적이 될 수도있지만 또 이 문제를 그냥 넘길수도 없는 노릇이니까요. 또 다른 예로는 코로나로 인한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에 대한것이 될 수도있을겁니다. 쉽사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안건이니까요

이처럼 사실은 무겁고 민감한 문제를 쉽사리 처리하지 못해 곤란한 문제들을 '뜨거운 감자'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보다는 가볍게 논란 또는 핫이슈 등으로 사용되고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원래의 의미로 사용해야 한다 라는것은 아닙니다. 외래어가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그런의미로 자리를 잡았다면 그렇게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죠. 다만 원래의 의미를 알고 사용하는것이 좋지않을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