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식/라섹 수술과 안구건조증치료 및 예방

2020. 11. 4.
반응형

안구건조증은 라식이나 라섹 시력교정 수술 후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실제로 라식/라섹 수술을 받은 호나자의 절반가까이가 수술 후 어느정도 안구건조증이 진행되며, 때로는 증상이 몇 주에서 몇 개월이상 또는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따는 연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다르게 볼 수도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을 위해 찾는 많은 사람들은 이미 눈이 건조한 수준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안경이 불편해서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미 콘택트렌즈의 오랜 착용으로 눈이 건조해진 이후에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찾게되는 경우가 많은거죠.

목차


라식/라섹은 어떻게 안구건조증을 유발할까?

라식과 라섹은 각막의 일부를 절단하여 수술을 하기 때문에 수술을 할때 일부 신경을 절단하게 되되면서 각막의 민감성을 어느정도 감소시키게 됩니다. 이때 눈은 윤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되고 신체에서 눈물이 적게 발생하여 안구건조증을 유발시키는 거죠.

라식/라섹 수술 후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불편함을 야기하게 되고 기대했던 것 보다 못한 수술 결과를 느낄수도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안과 의사들은 이제 눈의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점안액 또는 기타 다른방법들을 권하고 있죠.

건조한 눈이 더 우려되는 경우 라식/라섹 대신 PRK를 권하기도 한다.

PRK(굴절 교정 각막 절제술 (photorefractive keratectomy)
PRK와 라섹은 기본적으로 같은 테크닉을 사용하지만, 사소한 차이점은 존재한다. PRK에서는 상피가 제거되고 상피 아래 가장 바깥쪽의 층은 레이저로 치료한다. 라섹의 경우 상피는 제거되지 않지만 알코올성 용액을 사용하여 상피 세포가 약해지도록 만든다. 라섹을 맡은 의사는 수술 시 상피층을 젖히고 각막의 모양이 레이저에 의해 변형된 뒤 원래 자리로 덮어놓는다.상피 절편이 충분히 원래 자리로 돌아올만큼 힘이 없으면 상피를 제거하게 되는데 이 경우 라섹 수술은 PRK 수술로 된다.

출처 : 위키피디아

 

라식 환자를 위한 안구건조증 검사

눈물의 질이나 양 모두 안구건조증의 원인이 될 수있으며, 안구 수술 후 치유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안과 의사들은 이제 최상의 라식결과가 안구건조증 관리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시술전에 안구건조증 검사를 받게 될 수도있습니다. 

검사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쉬르머(Schirmer)테스트 : 눈물 생성의 측정을 위해 눈꺼풀 아래에 여과지를 붙이고 5분간 눈물 생성 측정
눈물막파괴시간(TBUT)  : 눈 표면에 소량의 염료를 두고 눈물이 어떻게 분산되고 눈 표면에서 파열되는지 모니터링
이미징 - 눈 표면을 건드리지 않고 눈물 막을 볼 수있는 도구를 사용
MMP-9 테스트 - 아래쪽 눈꺼풀 안쪽에서 작은 누물 샘플을 채취 하고 라식후 염증성안구건조증을 유발 할 수잇는 단백질 수치가 높은지 확인

// 안구건조증에 대한 자세한 검사 내용은 여기(www.easy-eye.co.kr/안구건조증-검사-2/)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라식 /라섹 전후의 안구건조증 치료

원래 안구건조증이 있는경우에도 라식 또는 라섹 전에 시술을 권할수도있습니다. 라식을 할예정이라면 본인의 안구 상태가 나쁘지 않더라도 라식 시술전에 예방차원에서 안구건조증 치료를 할수도있죠

눈물막을 개선하기 위해서 시력교정수숙을 하기전에 "아마씨 기름"나 "생선 기름"을 몇 주동안 지속적으로 복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식 시술 전후에는 의사의 처방을 받아 레스타시스와 같은 안약이나 점안액이나 윤활액을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라식/ 라섹 후 안구건조증 예방

수술을 접수하기전에 의사에게 눈의 이물감이나 눈의 건조 문제 등 눈의 증상을 미리 언급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눈물이 많은것도 좋은것은 아니니 말 해주세요.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 보웇제를 섭취하고 연어와 같은 좋은 지방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건강한 눈물막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는것이 신체뿐아니라 눈의 적절한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술 후 의사와 안구건조증에 대한 얘기를 많이 나눌수있으면 좋고 눈가가 건조할 경우 어떤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해 두시는것이 좋습니다.

라식이나 라섹이후의 안구건조증은 대개 비교적 경미하며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됩니다. 꾸준한 관리를 통행 더욱 빠르게 회복될 수있습니다. 하지만 손으로 눈을 비빈다거나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 경우 악화될 수도 있으니 신경써서 관리 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